記錄
카테고리
작성일
2022. 7. 22. 10:41
작성자
Verliebt

물의 호흡을 향해

                                                                                      나선의 감각 수록, 이제니 著

 

 

보이지 않는 당신을 본다라고 하자 희고 마른 뼈의 적막을 듣는다고 하자 심해의 어원을 찾아 깊이 깊이 떠돈다고 하자 물결의 적막을 적막의 불길이라고 부른다고 하자

나아가는 동시에 멈추는 나뭇가지

번역 투의 문장만이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이라고 하자 뼈로 만든 악기가 울고 있구나 물결 속에서 물결을 향해 물결이 되어 물결로서 물의 호흡을 항해한다고 하자 물의 호흡을 향해 간다고 하자 회색이라는 말을 똑같은 호흡으로 기록한다고 하자 호흡이 은유의 뼈를 만지다 사라진다고 하자 그곳이라는 말에 어제의 동공이 열린다고 하자 노래를 숨겨온 너의 입술이 내일의 말을 하는 것이라고 하자

그렇다 그렇다

빛을 보는 내가 있다라고 하자 어둠에 둘러싸여 어둠으로 말하는 내가 있다라고 하자 규칙적으로 불어오는 바람이 있다라고 하자 간신히 천천히 낮게 드리우는 그림자가 있다라고 하자 그림자를 향해 호흡하는 내가 있다라고 하자 그 곁에 당신이 있다라고 하자 회오리치는 마음이 있다라고 하자 회오리치는 눈길이 있다라고 하자 회오리치는 회한이 있다라고 하자 후회하지 않는 물결이 있다라고 하자 돌아오지 않으면서 돌아오는 기억이 있다라고 하자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말하지 않는 당신이 있다라고 하자 닿을 수 없음으로 닿는 물결이 있다라고 하자 속삭임을 불러내는 속삭임이 있다라고 하자 물결의 표면에서 미래의 색깔을 읽는 당신이 있다라고 하자 물결의 무늬를 소리로만 인식하는 당신이 있다라고 하자

하나의 호흡 속에 있는 네 개의 동공

하늘이 펼쳐지는 방식으로 자라나는 바다가 있다라고 하자 보이지 않는 소리를 따라가는 내가 있다라고 하자 침묵이라는 말이 침묵 그 자체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라고 하자 동공 속의 동공 같은 마음이 흔들린다라고 하자 호흡 쪽으로 다가가는 손길이 있다라고 하자 유연하고도 연약한 지느러미가 있다라고 하자 끝없이 차오르는 물방울이 있다라고 하자 거대함이라는 말 대신 하나의 호흡 속에 잠겨 있는 불길을 만진다라고 하자 멀리 있어 아름다운 빛을 바라본다라고 하자

이제는 말하지 않는 높이
이제는 말하지 않는 깊이

머나먼 소실점의 거리에서 우리의 깊은 숨이 서로를 불러내고 있다라고 하자 다가가는 만큼 멀어지는 물결이 있다라고 하자 멀어진 만큼 멸절된 시간이 있다라고 하자 멸절된 시간만큼 돌이킬 수 없는 간결함이 있다라고 하자

그렇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무엇과 왜와 어떻게라는 말 대신 그저 그렇게 되었다라고 하자 그저 그렇게 지금 여기에 놓여 있다라고 하자 다만 호흡하고 있다라고 하자 다만 있다라고 하자 다만 멀리서 가깝게 있다라고 하자 물결을 따라 흐르는 소용돌이를 본다라고 하자 소용돌이치며 사라지는 문장이 있다라고 하자 전해지지 않는 말을 들었다라고 하자 끝없이 이어지는 호흡이 있다라고 하자 또 다른 호흡이 또 다른 호흡 속으로 뛰어들고 있다라고 하자 순간의 폭발이 있다라고 하자 다만 소리가 있다라고 하자 다만 호흡이 있다라고 하자

그렇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하나의 순간에 하나의 무늬를 새겨 넣는 아름다움이 있다라고 하자 보이지 않는 누군가를 보고 있다라고 하자 들리지 않는 목소리를 듣는다라고 하자 그렇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당신의 뼈로 만든 악기가 울고 있다라고 하자 이름 모를 노래가 흘러나온다라고 하자 두려움이라는 말을 삭제한다라고 하자 사라지는 물결을 타오르는 불꽃이라는 말로 대신한다라고 하자 삭제된 문장 위로 삭제된 또 다른 문장이 내려앉는다라고 하자 최초의 물결을 최초의 지느러미라고 하자

그렇다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깊이에 대한 검은색을 두렵지 않은 남빛이라고 하자 남빛의 날빛의 문장을 당신의 손에 쥐여 주고 있다라고 하자 바람을 발음하는 발원이 있다고 하자 마음이 아프다고 하자 마음이 아프지 않다라고 하자 가슴이 뛴다라고 하자 가슴이 뛰지 않는다라고 하자 끝없이 물결치는 원형이 있다라고 하자 끝없이 계속되는 숨소리가 있다라고 하자 소용돌이치며 다가가지 못하는 마음이 있다라고 하자 다시 보이지 않는 당신을 본다라고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