記錄
카테고리
작성일
2022. 8. 8. 10:15
작성자
Verliebt

고양이 노래 5
                                                                                                   고은강 著


*

삶은 최전방이다
나는 싸우고 싶지 않았다
삶이 너무 촘촘해서 삶에 질식할 것 같은
그 모든 격렬한 문장 속에서
목덜미를 풀어헤치고
나는 다만 노래 부르고 싶었을 뿐,
포효하고 싶었을 뿐,
아무리 소리쳐도 소리가 안 나
뻐끔뻐끔 담배나 피워대는
이 몸은 발암물질이다
불순분자다
근본 없는 혀다
버릇없는 어린아이다
나는 맹신하지 않았지
세상에 당연한 건 없으니까
이글거리는 나무 아래서
살갗이 타들어가는 슬픔 때문에
나는 무채색이다
뒤척이는 수면(睡眠)이다
아직은 고양이, 정복되지 않은 존재시다

*

우리는 피가 엉겨붙지 않는
거대한 혈족 같지
손가락이 부러지지 않을 정도로만
꽉 끌어안고,
사랑은 말자
사랑해도 결혼은 말자
결혼해도 아이는 낳지 말자
가장 합리적인 방식으로
아이는 무럭무럭 시들어갈 테니
시들시들 메말라갈 테니
이렇게 이상하고 슬픈 나라에서
어쩌다 사랑에 빠졌다고 결혼하지 말자
효도한다고 결혼하지 말자
다수의 일이라고 결혼하지 말자
외롭다고 결혼하지 말자
가난하다고 결혼하지 말자
아이를 원한다고 결혼하지 말자
그림처럼 어여쁜 우리들의 집
아이는 두렵고 지쳐 차라리 맹신할 테니
맹신으로 더럽혀질 테니
사랑이 사랑으로 살지 못하는
이렇게 나약한 나라에선
사랑을 말자
삶으로 성공하지도 말자
냄새나는 줄도 모르고
서로의 악취를 빨갛게 비벼댈 테니
푹푹 썩어갈 테니
번식할 테니,
동의를 말자
실패하자

'시 모음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대 앞에 봄이 있다_김종해  (0) 2022.08.08
키_유안진  (0) 2022.08.08
사랑의 시차_최영미  (0) 2022.08.08
길 위에서 중얼거리다_기형도  (0) 2022.08.08
질투는 나의 힘_기형도  (0) 2022.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