記錄
카테고리
작성일
2022. 8. 11. 09:11
작성자
Verliebt

백 년 동안의 고독
                                                                                                             카니발 수록, 조동범 著


발견되지 않은 루트를 따라 고독이 발굴되었다. 얼음산을 오르던 자들의 시신은 놀라운 고독으로 가득했고, 고독의 외로움은 완벽하게 보존되었다. 시신들은 저마다 침묵하며 고독했으므로 죽은 자들의 흐느낌은 침엽수림을 돌아보며 어느덧 사라졌다.

누구나 침묵했고 언제나 고독했다.

돌아서면 세상은 고독한 폭설로 가득했다. 고독이 발굴되었지만 고독한 낮과 밤을 앞에 두고 세계의 모든 폐허는 말을 아꼈다. 지상은 이내 고독으로 가득 찼으므로 고독도 발굴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

백 년 동안의 고독이 고독한 세월을 견디는 동안 눈보라는 그저 단조롭게 쏟아졌다. 죽은 자들은 잊혀졌고 오래된 씨앗의 발아는 요원했다.

백 년 동안의 고독이란 얼마나 슬픈 일인가.

고독이야말로 고독에 이르는 길이라고 오래 전에 사라진 고독이 속삭였다. 고독에 대한 소문만 무성했고, 누구도 고독의 실체를 본 적 없는 그동안의 세월이었다. 고독한 눈과 고독한 시신이 생생하게 서러웠으므로 고독은 이제 완전한 고독이 되었다.

백 년 동안의 고독이 완성되자
비로소 세상은 고독할 수 있었다.
세상의 모든 고독이 고독을 앞에 두고 드디어, 고독을 노래할 수 있게 되었다.
참으로 오랜 세월이었고,
견디기 힘든, 고독이었다.

'시 모음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바이벌_오은  (0) 2022.08.11
드라이아이스_김경주  (0) 2022.08.11
돌의 정원_안희연  (0) 2022.08.11
이제 놀랍지 않다_정다연  (0) 2022.08.11
춤의 독방_이혜미  (0) 2022.08.11